관계, Networking 그리고 Programming

롤리팝에서 애드몹 크래쉬.

androbook 본캐 2014. 12. 16. 14:04

얼마전 발생한 버그 수정 이야기 하나.


주말이면 집에서 쉬지만, 구글 개발자 콘솔에 들어가 어플들의 현 상태를 둘러보는 것은 매일 쉬지 않는다. 지난 토요일, 집에서 느긋하게 커피를 한잔 마시면서 순위라던가 별점들을 살펴보는데, 앗 버그를 호소하는 사용자분의 댓글이 하나! Mint T Wallet의 무료버전에 달린 댓글로, 넥서스 7 안드로이드 5.0.1을 사용하시는데 우리어플이 열리지 않는다는 내용이었다.


우리가 넥서스 7 시료를 가지고 있긴한데, 최근에 있었던 어플 업데이트 이후에 안드로이드를 업데이트 했더랬다. 마침 동일한 환경의 시료가 있으니 테스트 가능. 실행을 해보니, 어라 진짜 죽네???!!!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무료 버전에 삽입되어 있는 애드몹 광고 부분에서 로드를 하다가 죽는다. 읭? 


처음에는 빌드가 잘못되었나 싶어서 그냥 빌드를 다시 해봤는데, 다를 것이 없다. 뭐지, 어째서 죽는건가, 왜 롤리팝(5.0.1)에서만???


우리 어플 내부가 아니라 광고 부분이 문제가 되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는 애드몹 라이브러리를 바꾸어보았다. 아 그러니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애드몹의 경우 현재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서비스 라이브러리에 그 기능이 포함된다. 우리가 프로젝트에 사용하던 구글 서비스 라이브러리가 9월쯤인가 업데이트 받은 놈이었는데, (23.0...어쩌고 하는 버전) 이 라이브러리에 있는 애드몹이 롤리팝과 맞지 않는 모양이다.


그 이전 버전의 라이브러리를 넣어도 문제가 없는데 유독 저 버전에서만 어플 실행 시 크래쉬가 발생한다. 어쨌든 다행히 당황하지 않고~문제 해결. 끝. 버그를 겪으신 사용자 분께 죄송할 뿐. 역시 개발자들이 부지런해야 함. 안드로이드 버전이 바뀌고 SDK가 바뀌면 개발자들은 부지런히 쫒아가서 확인해 봐야 할 필요가 있다. 부지런해져야지. 얍!.






쿵쾅쿵쾅~

from tumbl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