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Networking 그리고 Programming

Big Sur에서 svnX 사용하기

androbook 본캐 2021. 6. 17. 19:14

릴리즈와 릴리즈 사이, 조금이라도 시간 있을 때 OS와 IDE(xcode) 업데이트를 진행했음. 사실 별로 업뎃하고 싶지는 않았는데 테스트 시료들이 자동 업데이트 되어버린 경우들이 있어서,  iOS 14.6은 사용 중이던 xcode 버전에 연결이 안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진행했다. ㅋㅋㅋ

언제 OS가 여기까지 올라갔나 싶다. 기존에 카탈리나를 사용 중이었는데, 벌써 Big Sur라는 이름의 11.4 버전이 올라와 있네 그려. 

다운로드 오래 걸리는 거야 이미 예상하고 있었기 때문에 별 문제가 아니었는데, 문제는 업데이트 하고 나니 사용하고 있던 svnX가 에러가 나면서 연결이 안된다. 내 이럴 줄 알았지. 집에서 사용하던 MAC에서 이미 겪은 일이라서 예상은 하고 있었다만. 집에서는 그냥 당분간 그거 사용안하고 말았던 고로 문제가 안되었는데, 회사에서는 SVN을 사용을 해야 하니까!! 문제가 된다. 먼저 업뎃 완료한 동생들은 그냥 다른 앱을 깔았다는데, 아무래도 사용하던 유틸이 더 편하다고. 나는 사용할 방법을 찾아내겠다! 해서 뒤지다보니 어찌어찌 해결했음.

일단, svnX 공홈에 있는 2.0 버전은 최신 OS에서 아예 열리지가 않는다. 구글에 검색해보니 svnX google group에서 누군가 이 부분 수정해서 올려놓은 Beta -svnX 2.0.1b5 (beta)- 버전이 있었다. 오류 리포트 받아서 수정해주시는 거 보니 svnX 개발자 분이신가? 

파일은 내가 함부로 링크할 건 아닌 것 같아서 페이지를 덧붙임 : https://groups.google.com/g/svnx/c/tz1wTL8yWbs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해 보니 일단 앱이 열리긴한다.

그런데, SVN을 찾을 수 없다는 에러가 발생하면서 나를 svnX 앱의 preference로 보내 버림.

일단 애초에 최근의 Mac OS에서 svnX를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Mac OS와 함께 업데이트 한 최근의 xcode에서 더 이상 command line tool로 svn을 지원하지 않아서이긴 한데, 라이브러리 폴더를 열어보면 기존에 사용하던 svn 실행 파일들이 고스란히 남아 있거든??? 왜 못 찾냐? 하고 보다 보니 아마 svnX preference에서 참조하는 path의 기본 경로가 사용자별 개별화 폴더로 고정되어 있나보다.

해서 기존에 usr/bin으로 되어 있던 path를 다음과 같이 바꿔주었다. >>> ../../Library/Developer/CommandLineTools/usr/bin

이렇게 바꾸고 엔터~를 치니 오!!! 실행됨. 아쏴뤼.

집에서도 적용해봐야지.